HOME > 건축공학 >교육목표/학습성과
교육목표
Ⅰ 수학, 과학, 컴퓨터의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건축공학의 다양한 전공지식을 학습하여 건축공학분야의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이론적 학습능력 배양

Ⅱ 건축구조분야, 건축환경 및 설비분야, 건축시공 및 재료분야에 관련된 이론과 실습 및 설계를 통해 건축공학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

Ⅲ 창의성, 실용성 및 도덕성을 갖춘 전문인 양성

Ⅳ 국제화 시대에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협동능력과 의사전달능력을 갖춘 건축기술인 양성

Ⅴ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윤리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지닌 건축기술인 양성


학습성과
(1) 기초지식 : 건축공학에 필요한 수학, 기초과학 및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

(2) 자료분석 및 실험 : 건축공학에 관련된 도면, 숫자, 기호 및 문서 자료 등을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으며, 이를 바탕으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

(3) 설계능력 : 요구된 필요조건(사양)에 맞추어 건축공학의 요소 및 시공·재료, 구조, 환경·설비의 과정을 설계 할 수 있는 능력

(4) 문제해결 : 현실의 건축공학 관련 제반 문제들을 풀기 위해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능력

(5) 실무도구 :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, 방법,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

(6) 팀웍 :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(여기서 복합학제적이란 뜻은 건축공학 및 관련분야의 범위를 복합적으로 구성한다는 뜻이다.)

(7) 의사전달 : 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위치를 고려하여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

(8) 평생교육 : 평생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(건축공학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분야로 엔지니어는 이러한 미래의 경향을 파악 하고 필요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기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.)

(9) 사회적 영향 : 거시적 관점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학적 해결 방안이 해당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폭 넓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 (건축공학분야의 사회적 및 경제적 의미는 건축공학 프로그램의 전공 주제 교과목들을 통하여 이해하고 향후 전개될 다양한 건축공학분야의 발전이 관련 산업분야 및 사회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하다.)

(10) 시사적 논점 : 경제, 경영, 환경,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(시사적 논점들의 변화는 건축공학분야의 여러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며 급변하는 건축공학분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문제점과 대책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찾아 낼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내용이 된다.)

(11) 직업윤리성 : 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적, 도덕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

(12) 국제성 :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구사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건축공학 및 기타 관련분야의 외국전문가들과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(이 능력은 영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며, 독해, 작문 및 대화능력을 향상시켜 실무현장에서 해당 전공분야에서 언어로 인한 장벽을 극복하는데 있다.)